본문 바로가기
일상 알짜정보

몸에 검은점이 생기는 이유, 피부의 노화일 가능성?

by ̱ 2024. 5. 7.

몸에 점이 생긴다는 것은 사실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신체에서 생기게 되는 점이 빨간점, 검은점, 파란점 등 다양한데, 이는 증상과 원인이 모두 다르기도 하죠. 그렇다면 몸에 검은점이 생기는 이유는 뭔지 알아보겠습니다.

 


피부 세포의 변화로 인한 점

시간이 지나면서 우리 피부는 노화가 시작됩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죠. 피부 노화는 피부의 구조적 단백질이 시간이 지나면서 감소하고 손상되면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단백질의 감소, 손상이 피부의 탄력성과 견고함을 무너뜨리게 되고 그 결과로 주름과 피부 처짐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피부의 멜라닌 색소 생성이 불균일하게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성분은 피부, 머리카락, 눈동자의 색을 결정하는 주요 색소인데 멜라닌 생성이 노화나 환경적 요인 등으로 인해 특정 피부에 집중되면 몸에 검은점이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생겼던 피부 부위

피부염이 생기게 된 경우 피부는 그 손상을 회복시키기 위해 염증 반응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때 면역 세포와 영양분, 회복을 돕는 다양한 세포들이 해당 부위로 집중됩니다.

이때 이러한 염증 반응으로 피부의 붉음증과 붓기, 가려움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데 이 반응 중 멜라닌 세포가 활성화되어 멜라닌 생성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멜라닌은 피부 색소를 담당하는 물질이죠.

 

이때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서 만들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염증 때문에 멜라닌 생성이 과도하게 만들어지게 될 경우 해당 부위에는 색소 침착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검은점처럼 보이게 될 수 있습니다.

▶눈주위가 검은이유, 잠이 많이 온다면?


자외선에 오래 노출된 경우

피부는 자외선에 노출이 될 경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서 멜라닌 세포를 만들어내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멜라닌 세포는 피부의 색을 결정하는 세포인데, 자외선이 피부에 도달할 때 그 피해를 줄이기 위해 더 많이 생성되게 됩니다.

 

이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한 자연스러운 반응인데 장기적으로 자외선에 오래 노출이 된다면 멜라닌 생성이 더욱 과도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피부의 특정 부위에 축적된다면 검은점처럼 보일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의 손상과 검은점이 만들어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햇빛의 노출을 줄이는 것이 좋으며 자외선을 차단해 주는 것을 피부에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상처의 치유 과정에 생긴 흉터

피부에 상처가 생기게 된 경우 우리 신체는 이를 회복하기 위해서 염증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과정에 피부 세포는 손상된 복구를 위해 분화하고 증식하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이 반응 중 멜라닌 세포가 자극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멜라닌 색소가 더 많이 생성될 수 있는데, 이 또한 손상 부위에서 멜라닌의 과도한 생산으로 색소 침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흉터는 새로운 조직이 만들어진 것이지만 멜라닌 색소가 피부의 표면에만 영향을 준 것이 색소 침착이죠.

 

이러한 색소 침착을 줄이려고 한다면 상처 회복 과정에서 피부를 잘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피부를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며 상처 부위를 깨끗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하죠.

 


피부의 기름이 과도하게 분비된 경우

피부에서 분비되는 기름은 피부를 보호해 주며 유연하게 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여기서 호르몬의 변화나 스트레스, 유전적 요인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과도하게 기름이 분비될 수 있죠.

 

그렇게 될 경우 피부의 표면에 있는 먼지와 오염 물질, 죽은 피부 세포들이 모공을 막은 상태로 이어질 수 있는데 이는 피부의 검은점이 만들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모공이 막히게 되어 기름과 죽은 세포들이 공기에 노출되어 산화되면서 검게 변하는 것인데 이때 막힌 모공 안에서 박테리아가 번식하게 될 경우 염증 반응으로 이어질 수 있죠. 이는 색소 침착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니 청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