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알짜정보

손에 쥐가 자주 나는 원인, 운동을 과하게 해서 그럴까?

by ̱ 2024. 6. 10.

유독 손이나 발에 쥐가 자주 발생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원래는 안 쓰던 근육을 갑자기 많이 사용하게 되면서 근육 경련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는 근육의 긴장이 강해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손에 쥐가 자주 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전해질 부족으로 인한 경련

우리 몸의 전해질은 신체의 다양한 기능을 조절하는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이는 미네랄로 특히 칼슘과 칼륨, 마그네슘이 근육의 기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먼저 칼슘은 근육 수축과 이완에 필요한 성분입니다.

이 칼슘이 혈중 농도가 낮아지게 된다면 신경과 근육 사이에 신호 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게 되면서 근육에 경련이 발생할 수 있죠. 이는 손 근육에서도 영향이 나타나기 때문에 손에 쥐가 자주 나는 원인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칼륨의 경우 세포 내외의 전기적 균형에 영향을 주며 해당 성분이 부족하면 근육 세포의 흥분성이 증가하여 작은 자극에도 반응하고,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 근육 이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되면서 지속적인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에 혈류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

혈액이 제대로 순환되지 않게 된다면 근육과 신경에 제대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이는 근육이 경련하는 반응으로 나타나게 될 수 있죠. 혈류 부족은 손 근육에 산소와 영양분 공급을 줄이게 됩니다.


이는 근육 세포가 에너지를 원활하게 생성할 수 있는 필요한 물질을 제대로 얻지 못하게 되는 것으로 피로와 경련이 발생하게 되죠. 정맥 순환 문제 또한 이러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정맥이 혈액을 심장으로 원활하게 돌려보내지 못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손과 팔에 혈액이 정체될 수 있는데 이는 부종과 함께 근육 경련을 유발하게 됩니다. 혈액 순환 문제의 경우 규칙적인 운동으로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것이 좋으며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여 혈관 건강을 지켜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손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근육이 무리해서?


신경이 압박받는 상황

이는 먼저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신경이 압박되는 원인 중 하나인데 손목 터널은 손목을 지나는 중요한 신경인 정중신경이 지나가는 좁은 통로로 보시면 됩니다. 근데 이 통로가 좁아지거나 염증이 생기게 되면 해당 신경이 압박을 받게 될 수 있죠

그리고 이 압박으로 인해서 손가락과 손바닥에 통증이나 경련, 약화 및 저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질환은 반복적인 손목 사용이나 잘못된 자세, 특정 업무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경추 디스크와 같은 척추 문제로 인한 경우 목에서 손으로 이어지게 되는 신경이 압박을 받게 될 수 있는데 경추 디스크가 탈출 또는 퇴행성 변화로 인한 신경 압박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손과 팔이 저리거나 통증, 근육 경련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복적으로 손을 사용했을 때

특정 근육을 반복적으로 사용하게 된다면 그만큼 근육과 신경에 과한 부담을 주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손에 경련이나 통증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이는 근육이 피로해지는 것 또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동일한 동작을 반복적으로 하게 된다면 특정 근육이 지속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데 이는 그만큼 해당 근육이 피로가 쌓이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 부족으로 이어지게 되고 대사산물과 같은 것이 쌓이게 되면서 근육 경련이 일어나기 쉬워지죠.

미세한 손상이 일어난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같은 동작을 반복할 경우 근육과 힘줄에 미세한 손상 또한 반복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이 미세한 손상은 염증을 일으키며 신경을 자극하게 되고 손에 근육 경련이 일어나게 될 수 있습니다.


탈수 상태로 인한 경련

우리 몸은 수분이 부족하게 된다면 전해질 또한 불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칼슘, 칼륨, 마그네슘 그리고 나트륨과 같은 전해질 균형에 영향을 주는 것이죠. 수분이 부족할 경우 이러한 전해질 공급에 어려움이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혈액 순환 또한 저하될 수 있는데 수분이 부족하다면 혈액의 점도는 그만큼 높아지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혈액 순환을 저하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이죠. 그렇세 되면 근육에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충분하지 않게 되어 근육 경련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이 피로해지는 것은 수분이 부족한 것과도 관련이 았을 수 있는데 수분 부족으로 근육 세포 내의 수분 함량 또한 줄어들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근육은 피로해지고 대사산뮬 또한 쌓이게 되면서 이는 경련으로 나타날 수 있으니 충분한 수분 공급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