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혈뇨라는 것은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적은 양의 혈뇨 증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다면 다들 위험한 질환은 아닐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이거나 결석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죠. 그렇다면 미세혈뇨 원인은 무엇이 있는지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장 결석으로 인한 혈뇨
이는 신장 결석으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신장에서 결석이 만들어지는 것은 소변 내에 존재하는 미네랄과 염분이 과도하게 쌓이게 되면서 결정체가 만들어지는 것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결석은 신장이나 요로를 통과하게 될 수 있는데 이때 날카로운 가장자리가 있다면 요로의 내벽을 긁거나 손상시킬 위험이 있죠. 이때 손상된 조직들은 출혈을 일으키게 되어 이때 혈뇨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출혈이 미세혈뇨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따라서 신장 결석은 소량의 혈액이 소변에 섞여 나오게 되는 것으로 결석이 요로를 통과하는 과정에 통증을 동반할 수 있으며, 이는 진단을 통해서 적절한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요로 감염으로 인한 혈뇨
요로에 감염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은 박테리아가 요도를 통해서 요로로 들어가 신장, 방광, 요도 등에서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발생합니다. 이 염증은 요로 점막을 자극하며 손상을 일으켜 작은 혈관이 파열됩니다.
이때 미세혈뇨가 나타나게 되죠. 특히 방광염이나 신우신염 같은 요로 감염은 소변에 혈액이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 혈뇨는 이러한 요로 감염의 증상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감염된 부위에서 발생한 염증으로 인해 혈액 성분이 소량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이죠.
이러한 미세혈뇨 증상이 있다면 요로 감염으로 인한 것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한데 이는 방치하지 마시고 진단을 받고 그에 따른 개선 방법에 맞춰서 관리를 해나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전립선 문제로 인한 혈뇨
전립선 문제는 남성분들에게 해당될 수 있죠. 이는 전립선 비대증이나 전립선염 등과 같은 질환으로 인해 남성분들의 경우 미세혈뇨가 배출될 수 있습니다. 전립선이라는 것은 요도를 둘러싸고 있는 부위입니다.
이 전립선이 비대해지거나 염증 반응이 발생하게 되면 요도와 인접한 조직에 압력이 발생하게 되거나 손상으로 이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작은 혈관이 손상되어 혈액이 소량으로 요로로 유입될 수 있죠.
이는 미세혈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전립선 문제의 경우 진단을 통해서 개선하는 것이 좋으며 전립선의 상태를 정기적으로 검사를 하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장 질환으로 인한 신장 기능 저하
신장 질환 중 사구체신염이나 다낭성 신장 질환의 경우 신장의 구조적 또는 기능적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러한 질환들은 신장 내 혈관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염증 반응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사구체는 신장 내에서 혈액을 여과해 주는 구조물인데 이곳에서의 염증이나 손상으로 인해서 혈액 성분이 여과되는 과정에 제대로 걸러지지 않게 되면서 소량의 혈액이 소변으로 유출되어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죠.
추가로 다낭성 신장 질환은 다수의 낭종이 신장 내부에 만들어질 수 있으며 이러한 낭종들이 신장 조직을 압박하고 혈관을 손상시키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미세혈뇨가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신장이나 요로 주변의 신체적 손상
이는 신장이나 요로에 가해지게 되는 외상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러한 외상은 주로 사고나 운동 중 부상, 낙상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게 될 수 있죠. 외부의 충격이 신장이나 요로를 직접적으로 타격하게 되는 상황입니다.
이때 내부의 미세혈관들이 손상될 수 있는데 그 손상으로 인해서 출혈이 발생하는 것이죠. 이 출혈은 소변에 소량의 혈액으로 섞이게 될 수 있죠. 이는 신장이나 요로의 상피세포가 손상되고 이 결과로 혈액의 성분이 소변으로 유출되는 것입니다.
또한 증상이 심한 경우 신장의 실질이나 요로의 파열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더 많은 혈뇨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당 증상은 회복될 수 있지만 심한 셩우에는 신속하게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