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귀 쪽 부분이 아프다면 단순히 귀의 문제가 아닐까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는 그 주변의 신체 부위나 관련된 곳에서 원인이 나타날 수 있기도 하죠. 그럼 오른쪽 귀 뒷부분 통증은 무엇으로 인한 것인지 보시죠.
외이도에서 염증이 일어났다면?
귀의 외부 부분, 이는 외이도라고 부르는데 이 부위에서 염증이 일어났다면 이를 외이염이라 부를 수 있죠. 이는 보통 물이나 이물질이 귀에 들어가게 되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염증이 발생하게 된다면 이는 외이도 벽이 붓는 증상과 함께 심해지게 되면 통증도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안쪽 부분에서 통증이 나타나는 것뿐만 아니라 귀 뒷부분이니 전체로도 확산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심해지고 귀에서 분비물이 나오게 되면서 때로는 냄새가 날 수 있고 청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가려움과 함께 오른쪽 귀 뒷부분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죠.
귀의 중간 부분의 염증이라면?
귀 중간 부위는 중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이 부위에 염증이나 감염이 발생하게 되면 이를 중이염이라고 하게 되죠. 이즌 외이와 내이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부위로 공기를 통해 소리를 전달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 부위에 염증이나 감염이 일어나는 것은 주로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세균 등이 의한 감염으로 볼 수 있죠. 그리고 이는 기관지, 인후, 비강 등의 상부 호흡기로 확산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또란 청력이 떨어지게 되거나 귀에서 분비물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귀 안쪽에서 느껴지는 통증이 일반적이지만 귀를 만지거나 움직일 때 통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귀나 인후에 감염이 일어났다면?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에 의해서 귀나 인후에 감염이 일어났을 경우에도 해당 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는 통증과 함께 발열이나 붓기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귀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외이염이나 중이염 등이 해당될 수 있는데 인수의 경우 감기나 편도염 등이 이에 해당되죠. 이러한 감염은 근처의 부위로 확산이 될 수 있습니다.
인후 감염은 유스타키오관이 있습니다. 이 부위는 중이와 인후를 연결하며 중이의 압력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는데 이 관으로 귀 부분까지 증상이 확산될 수 있습니다.
턱관절의 문제로 인한 증상?
턱관절은 귀와 아주 가까운 위치에 있죠. 여기서 턱관절에 문제가 생긴다면 해당 증상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근육과 신경이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턱관절이나 주변 근육에 통증이 있다면 이는 귀 뒷부분으로 확산될 수 있죠. 추가로 턱관절 장애는 근육의 긴장을 부르게 됩니다. 그리고 압력이 가해져서 청력과 귀울림 등이 유발되죠.
따라서 이는 턱관절 장애로 인해 통증이 귀로 확산된 경우일 수 있으며, 다른 경우로 턱관절 주변 근육의 긴장으로 인해 귀의 압력이 생겼을 가능성도 볼 수 있겠습니다.
압력으로 인한 손상 때문이다?
압력으로 손상이 발생한 것일 수 있습니다. 지속적이거나 또는 반복적으로 압력이 가해지는 것이죠. 이는 잠자리 자세도 원인일 수 있습니다. 잠을 자는 동안 귀에 압력을 주는 것이죠.
이는 한쪽 귀를 베고 자는 자세를 하게 되는 경우 이러한 압력이 쉽게 생길 수 있죠. 또한 귀에 이물질이 들어가서 압력이 발생한 경우는 아닌지도 체크가 필요합니다.
이는 귀에 이물질이 들어가면서 귀에 압력이 생기거나 귀를 자극하게 되면서 나타날 수 있죠. 이는 귀에 사용하는 도구나 기기가 해당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