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스트레스나 좋지 못한 식습관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소화불량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그럴 때 어떻게 하면 좋은지 궁금할 때가 많죠. 속이 더부룩하고 트림이 나올때 해결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식습관이 좋지 못하다면?
먼저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지방을 섭취하게 되거나 당분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과하게 먹게 되면 소화에 더 오래 걸리기도 하고 트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가급적이면 식단을 균형 있게 조절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백질, 곡물, 채소, 과일 등 이러한 음식을 섭취하는 게 좋죠.
그리고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은 피하며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많은 식사량보다는 작은 식사를 여러 번으로 나누는 것이 소화에 좋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아서 그렇다?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면 이는 신체의 긴장을 유발하게 되며 신경전달물질에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소화기의 기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 속이 더부룩하고 트림이 나올때 해결 방법은 휴식을 충분히 취하고 수면 시간 또한 충분히 가지면서 정서적으로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운동 또한 규칙적으로 해주신다면 이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는 소화 기능을 개선하는 과정으로 작용하게 될 수 있습니다.
소화기관에 질환이 있는 경우?
위염이 있거나 식도염이 있으신 경우에도 이는 소화불량이나 속이 더부룩하고 트림이 유발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소화기관의 염증이나 손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죠.
사실 이러한 증상이 심하다면 이는 개인이 직접 개선을 해보려고 하시기보다는 그에 맞는 자세한 진단을 받으면서 개선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이러한 소화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되도록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도 규칙적으로 하고 식사 후 바로 눕는 패턴은 피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식사를 불규칙적으로 한다면?
혹시나 본인의 식사가 불규칙적이지는 않은지 따져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죠. 식사를 하는 시간이 규칙적이지 못하거나 과식을 하게 되는 경우 소화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소화기관은 일정한 식사 습관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그래서 불규칙적이라면 소화 과정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죠. 가급적 정해진 식사 시간을 갖도록 노력하며 불필요한 음식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적절한 양을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빠르게 섭취를 하거나 과하게 먹는 것은 소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오니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을 섭취하지 않은 경우?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못한 경우에 해당될 수 있는데 수분은 위산을 희석시켜주기도 합니다. 위산의 농도가 높아지면 소화 과정이 불편해질 수 있죠.
또한 음식물이 내부에서 움직이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어서 되도록이면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2리터 정도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식사 전후에 물을 마시면서 식사 중간에 적절한 양의 물은 도움이 될 수 있죠. 음료나 커피와 같은 것은 별도로 생각하시며 순수한 물을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