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의 색깔은 어떠한 질환인지 그리고 지금의 건강 상태는 어떠한지 그에 맞춰 지표로 활용을 할 수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죠. 그럼, 누런 가래가 생기는 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 원인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감염성 질환이 있다?
이는 비감염성 질환으로 인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주로 염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세포와 기타 물질의 노화로 인해 누런색이 띌 수 있죠.
또는 파괴로 인해서도 나타나는데, 알레르기로 인해 비염이나 기관지염 등으로 가래가 생산될 수 있고 이는 염증을 유발하여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천식의 기관지 염증 반응으로 인해 이러한 색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러한 색은 비감염성 질환의 심각성 정도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염성 질환으로 인한 것?
이 또한 세포의 염증 반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감염성 질환으로 인해 세포와 백혈구가 병원체와 싸우고 노화하고 파괴되어 이러한 색으로 나타나는 것이죠.
감염으로 인한 염증은 세포의 대사 활동을 더 높이게 되는데 이 또한 해당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혈관 손상으로 인해 혈액이 섞일 수 있죠.
이렇게 누런 가래가 생기는 원인은 세균성 감염으로 인해서 나타날 수 있는데, 하지만 더 정확한 것을 알기 위해서는 진단을 받고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흡연을 하신다면?
흡연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 해당될 수 있는 이야기인데, 흡연 연기에 포함되어 있는 다양한 유해 물질들이 기도에 섞이게 되면서 나타나는 것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연기는 기관지를 자극하게 되는 다양한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어서 염증을 촉진하게 되고 누런 가래를 배출시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화합물은 기도 점막을 손상시키기도 하며, 우리 신체가 기도를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 이물질을 배출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색을 띄게 될 수 있습니다.
환경으로 인한 현상?
이는 다양한 환경적인 원인으로 인해서 기도가 그 영향을 받게 되고 가래의 특성이 달라지는 것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대기 오염이 있을 수 있죠.
공기 중에 오염 물질이 날아다니면서 기도로 침입하게 되고 이를 자극하게 되어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누런색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는 화학물질로 인해 기도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습도가 낮은 환경일 경우에는 기도가 건조해지는 것일 수 있고 먼지나 미세 입자들로 인해서 기도에 자극이 올 수 있습니다.
폐렴인 경우?
폐렴인 경우에도 누런색 가래가 배출될 수 있습니다. 이는 폐조직의 염증 반응으로 가래의 생산을 촉진하게 됩니다. 그리고 염증 반응으로 우리 몸의 세포가 감염체들과 싸워서 나타나는 경우죠.
이는 종종 농양이 만들어지게 되면서 이러한 색깔의 가래가 발생하기도 하며, 세균의 대사 과정이 이러한 색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또한 종종 혈액이 혼합되기도 하는데, 세균성 감염으로 인한 경우에는 더욱 누런색을 띄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