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의 뒤쪽에서 통증이 일어난다는 것은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주로 많이 알려져 있는 원인들이 있습니다. 그 원인으로 인해 귀뒤가 찌릿한 증상이 있을 수 있는 것이죠. 그 원인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염증은 아닐까?
귀 내부 쪽에서 감염이 일어났다면 귀 염증으로 볼 수 있는데, 이는 대표적으로 중이염이나 외이염 등 많이 알려져 있는 질환이 있죠.
이러한 통증은 보통의 경우 귀 주변 조직에서 발생하기도 하며 그 주변에 있는 근육 부위에서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주로 외이염이나 중이염 또한 이에 해당되기도 하죠.
중이염의 경우 통증, 붓기, 이명이 있을 수 있고 외이염은 외이의 감염으로 귀뒤가 찌릿한 증상이나 통증 및 붓기가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와 목과 관련이?
이는 코와 목의 감염으로 인해서 귀 쪽으로 확산이 된 경우로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결과로 귀 뒤쪽에서도 통증이 느껴지는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비염이나 목의 통증, 인후통 등 이러한 증상은 흔하게 알려져 있는 증상이죠. 그런데 이러한 것은 귀 뒤쪽으로도 확산되어 통증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감염으로 인한 것이라 한다면 귀 내부로 확산이 되고 이어지면서 중이염으로도 나타날 수 있는 것이죠. 이러한 증상이 개선되지 않고 있다면 이는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 감염으로 인한 증상?
이는 앞서 먼저 말씀드렸던 외이염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귀 밖의 피부부위에 어떠한 세균이나 곰팡이균에 감염이 일어난 것이죠.
그러한 결과로 발적이 생기거나 염증, 붓는 증상과 함께 가려운 느낌도 나타날 수 있는 것이죠. 이는 귀의 상태나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영을 많이 하시는 분들의 경우에 많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가급적으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귀의 청결을 유지하며 물이 들어간 이후에는 귀를 충분히 건조해주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근육의 부하로?
아주 긴 시간 동안 어떤 자세를 유지하고 있거나 목 부위 또는 어깨 부위를 많이 사용한 경우 근육의 피로가 쌓일 수 있는데, 그 주변의 근육인 귀 뒤쪽 부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죠.
잘못된 자세를 하거나 목, 어깨를 너무 많이 사용하게 된다면 이는 근육이 계속해서 긴장을 하게 될 수 있으며 피로는 물론이며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전자기기의 화면을 많이 보는 경우가 있죠. 그래서 그러한 화면을 보게 될 때 거북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또한 그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잘못된 베개 사용 또한 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신경에 압박이 생겨서?
신경에 압박이 있거나 어떠한 손상으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우리는 신경통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이는 목 또는 어깨 부위의 신경에 압박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변 신경으로 귀 뒤쪽에 통증이 이어질 수 있죠. 그뿐만 아니라 얼굴과 귀 주변에 위치한 신경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에도 해당될 수 있죠.
혹시나 이러한 통증이 신경통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의심이 된다면 이는 되도록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