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알짜정보

목에 가래가 생기는 원인, 자극 때문에?

by ̱ 2023. 10. 19.

우리가 흔히 가래라고 부르는 것은 기관지, 폐에서 생성되는 끈끈한 점액성 액체죠. 기관지를 보호하고 질병이나 감염으로부터 우리 신체를 보호해 주는데, 그럼 목에 가래가 생기는 원인은 무엇 때문일까요.

 


알레르기 때문에?

혹시나 본인이 알레르기 관련으로 질환을 앓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 콧물이 많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게 되면서 맑은 형태의 가래가 만들어지는데, 이는 코뿐만 아니라 목도 간지러운 것으로 느껴질 수 있죠.

 

축농증 또한 후비루가 목으로 넘어가면서 가래처럼 나올 수 있는데, 이는 누렇고 탁한 색을 보입니다. 또한 무언가 걸린 것처럼 느낌을 받아서 헛기침이 많이 발생하게 되죠.

 


감기 때문이다?

감기는 누구나 한 번씩은 걸려보는 가벼운 질환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감기 때문에 가래가 만들어지기도 하는데, 이는 목의 분비물의 양이 많이 늘어나게 됩니다.

감기처럼 호흡기 관련 질환에 노출이 되면 목 안에서 분비물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초반의 경우에는 맑은 색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색상이 더욱 진해지기도 하며, 증상이 개선되면서 없어지는 경우도 많이 있죠. 증상이 심할 경우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비염 때문에 그렇다?

기관지가 과민반응을 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가래는 그 농도가 높은데 수분을 섭취한다고 해서 그 농도가 떨어지거나 목에서 잘 떨어지거나 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 거담제, 염증제거약을 복용할 경우 오히려 점막을 건조하게 만들 수 있기도 한 것으로 알려져 있죠. 이런 경우 기침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콧속이나 기관지 점막 부위가 건조해지면서 가래가 잘 나오지 않아서 발생하는 증상이죠. 이처럼 비염 또한 목에 가래가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증상이 심하면 마찬가지로 진단이 필요합니다.

 


혹시 흡연자이신가요?

현대인들 중 커피를 즐기시고 흡연까지 하시는 분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흡연은 가래가 만들어지는 원인으로 많이 알려져 있죠.

 

이 흡연은 화학물질을 기관지 점막을 자극하게 되는데, 염증 반응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 좋지 못한 습관입니다. 화학물질을 내보내기 위해 가래 배출이 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는 폐 섬모가 손상되면서 가래 배출 효과가 떨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배출되지 못한 것은 폐에 계속 쌓일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