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알짜정보

가래가 오래가는경우, 문제는?

by ̱ 2023. 10. 24.

바이러스나 균에 노출이 되면 우리 신체는 기침이나 가래가 나오면서 몸살, 오한, 발열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그런데 가래가 오래가는경우는 무엇을 의심해 볼 수 있을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만성기관지염의 증상?

이 질환은 말 그대로 오랫동안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증상은 기침과 가래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보통 원인으로는 대기오염이나 흡연 등이 있으며, 업무 환경으로 인해 분진에 노출이 되어 있거나 감기 이후에 합병증으로 나타나는 등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되도록 흡연을 멀리하는 것이 좋으며, 실내 공기를 항상 깨끗하게 하시고 실내의 습도 또한 조절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천식의 증상?

기관지에 염증이 반응하는 것으로 대표적인 질환들 중 천식 또한 포함이 되어 있죠. 이는 기침과 가래, 호흡곤란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원인은 다양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미세먼지나 황사, 환경오염 등 면역력이 약하신 분들에게 더욱 위험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실내의 습도를 40%에서 50%로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환기 또한 하루에 2번 이상은 시켜주는 것이 천식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목에 가래가 생기는 원인, 자극 때문에?


기관지확장증의 증상?

이는 발생하는 원인이 아직까지 명확하게 알려져 있는 것이 없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그런데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흡연을 하거나 유전적인 문제가 영향을 주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죠.

 

주요 증상은 가래가 오래가는경우도 해당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호흡곤란이 있고 기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감기와 유사합니다.

 

그래서 감기인 줄 알고 가볍게 생각하시고 방치하시는 분들 있으신데 이는 병을 더욱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어서 되도록 빠르게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폐쇄성질환 때문에?

폐포 안에는 공기가 채워져야 합니다. 그런데 염증이 발생한다면 이는 공간이 줄어들게 되면서 호흡곤란이 발생하는 병이기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흡연을 하시는 분들에게 많이 발생할 수 있지만 미세먼지나 황사, 대기오염 등 환경적인 부분으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증상의 경우 가래뿐만 아니라 기침, 호흡곤란이 있을 수 있고 심할 경우 실신까지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외출을 하실 때 마스크를 써주시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수분 보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