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는 것은 일상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상당한 불편함으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그런데 왜 이렇게 변이 자주 나오는 증상이 생기는 것일까요.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양의 음식을 드셨다면?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한 경우에도 이러한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여 장이 과하게 활동하거나 자극을 받게 될 수 있죠.
특히나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드셨다면 더욱 그럴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대부분 장에서 소화되지 않고 대변의 부피를 증가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변의 부피가 증가하고 장의 운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변이 자주 나오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죠.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고 있으신가요?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경우에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사실 많이 알려져 있는 것으로는 수분이 부족하면 변비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는 것이죠.
충분한 물을 섭취하지 않으면 그만큼 대변이 건조해지게 되면서 딱딱할 수 있는데, 때로는 수분 섭취가 부족하면 몸이 수분을 흡수하려고 노력하여 대변이 더욱 건조해지고 물이 적은 상태로 분비될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결과로 인해 대변은 더욱 건조해지면서 딱딱한 형태로 만들어지게 되고 그만큼 장 운동으로 이어지게 될 수 있어서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건강해서 그렇다?
장이 건강하게 운동을 하고 있다면 이는 자주 화장실을 가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장이 건강하고 제대로 작동을 하고 있는 것이죠.
그렇게 되면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며 배설되는 과정 또한 더욱 원활하게 됩니다. 장내 세균 균형과 식이물의 움직임이 조절되면서 정상적인 배설을 유지하는 것이죠.
그러한 결과로 장의 활동이 원활해지면서 대변을 자주 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것은 개인에 따라서 식습관 건강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운동을 즐기시나요?
운동을 즐기시는 경우라면 이는 장 운동을 원활하게 만드는데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이는 긍정적인 것으로 활발한 운동을 하여 증 내부의 움직임을 촉진시킨 것이죠.
그러한 결과로 섭취한 음식물이 소화되고 원활하게 배설되고 있는 과정이 더욱 빨라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신체 내부의 혈액순환을 증가시켜 장 운동을 활성화시키는 겁니다.
추가로,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이 또한 장 운동이 촉진되는데 장 건강을 증징하시려면 주기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즐기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커피나 알코올을 드셨나요?
커피나 알코올을 드신 경우에도 이는 장 운동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죠. 참고로 커피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장 내부의 근육을 자극하게 되면서 장 운동을 더욱 원활하게 만들어주죠. 따라서 적당량의 커피를 마시는 것은 장 운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알코올의 경우 소량으로 섭취한다면 장 운동을 자극하여 배설을 원활하게 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장을 자극하며, 불규칙한 소화를 발생하기도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