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알짜정보

오른쪽 옆구리 갈비뼈 아래 통증, 근육 문제일 수 있다?

by ̱ 2024. 6. 4.

딱히 다친 적은 없는 것 같은데 이상하게 갈비뼈, 옆구리 부위가 아픈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조직 및 기관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 오른쪽 옆구리 갈비뼈 아래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 질환 문제일 수 있다

간은 시체의 오른쪽 상복부에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이 부위에 있는 간은 지방간이나 간염, 간경변 등 이러한 질환들이 간의 염증을 유발하거나 간세포를 손상시켜 이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간은 붓게 되며 이러한 이유로 간을 둘러싸고 있는 막이 팽창하게 됩니다. 이 팽창은 막의 통증 수용체를 자극하게 되면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죠.

 

간염은 바이러스, 알코올, 독소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간경변은 간 조직이 섬유화 되어 딱딱해지는 것으로 간의 기능이 저하되고 통증이 발생하여 오른쪽 옆구리 갈비뼈 아래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낭에 돌이 생긴 경우

담석은 담당에서 작은 돌과 같은 결정체로 만들어지는 것을 뜻합니다. 콜레스테롤과 빌리루빈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담석이 담낭을 자극하거나 담낭에서 담즙이 출구로 이동하는 경로를 막게 될 때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석이 담낭관을 막게 되면 담즙이 흐르는데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담낭 내 압력이 증가하게 되면서 담낭의 염증이나 감염이 일어나게 됩니다. 담즙의 정상적인 흐름이 방해를 받게 되면 이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통증은 갑작스럽게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죠. 때로는 등 쪽으로도 퍼질 수 있으며 담낭의 염증이나 감염이 심해지게 되면 통증은 더욱 심해지고 구토, 발열, 메스꺼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오른쪽 배 통증 의심되는 병, 내부 문제일까?


담낭에 염증이 생긴 경우

담낭, 즉 쓸개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담낭염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이 또한 해당 증상의 원인으로도 나타날 수 있으며 주로 앞서 말씀드렸던 담석에 의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콜레스테롤이나 빌리루빈이 결합하면서 결석이 만들어지면 이때 담낭관을 막게 될 수 있고 담즙의 흐름에 방해가 되어 담낭 내 압력 증가로 담낭 벽 자극, 염증, 통증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오른쪽 옆구리 갈비뼈 밑 부분뿐만 아니라 오른쪽 상복부에서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몇 시간에서 며칠 동안 지속될 수 있죠. 그뿐만 아니라 오한, 발열, 메스꺼움, 구토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 신우신염과 같은 신장 질환

신장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신장은 복부의 양쪽에 위치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혈액을 여과하며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죠.

 

신장 결석이나 신우신염, 신부전 등이 신장 질환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 신장 결석은 요로를 막아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이 결석이 요로를 따라 이동하면서 극심한 통증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옆구리에서 시작되어 하복부와 사타구니까지 퍼질 수 있죠. 그리고 신우신염은 신장의 감염, 신부전은 신장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면서 통증이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옆구리 근육의 과도한 사용

신체의 특정 부위에 과도한 스트레스나 힘이 가해졌을 경우 근육은 긴장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오른쪽 옆구리에도 많은 근육들이 자리를 잡고 있는데 복근과 늑간근이 이에 해당될 수 있죠.

 

갑작스러운 움직임이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잘못된 자세, 반복적인 움직임 또는 오랜 시간의 부적절한 자세 등이 근육이 긴장하게 되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근육이 과도하게 수축하거나 늘어나게 되면서 미세한 손상을 입게 되는 것으로 이때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이는 보통 날카로운 통증 또는 둔한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움직일 때 더욱 심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