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알짜정보

손톱 색깔 거무스름, 몸에서 보내는 위험 신호일까?

by ̱ 2024. 2. 21.

손톱은 손가락의 끝에 있는 얇고 딱딱한 각질로 이루어져 있죠. 이는 손 끝을 보호해 주면서 물체를 쉽게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하는데, 이는 건강 지표를 확인하는데도 활용됩니다. 그렇다면 손톱 색깔 거무스름한 증상은 무엇이 원인일까요.

 


흡연을 하시나요?

흡연을 하게 되면 그 안에 들어있는 다양한 성분들이 손톱에 흡수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화학 물질들이 손톱 표면으로 침착되면서 발생하게 되는데 오랫동안 흡연을 하셨다면 더욱 손톱의 색깔이 변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흡연을 하게 되면 혈류가 감소되는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이는 손톱의 성장에 방해를 주게 되고 건강에 필요한 영양분과 산소 공급 또한 제대로 되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손톱이 건강하게 유지되지 않고 필요한 영양분을 얻지 못하게 되어 성장 속도 또한 영향을 받고 색깔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서 손톱 색깔 거무스름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게 되죠.

 


신체에 필요한 영양분 부족?

우리 몸은 다양한 영양분들을 필요로 하는데 이러한 영양분들이 부족하게 되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죠. 특히 철분이 부족하게 된다면 이는 손톱의 색이 희미해지거나 백색으로 변하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철분이 적혈구를 생성하는데 필요하며 적혈구는 산소를 체내의 세포부터 포함하여 손톱까지 전달해 주기 때문이죠. 그런데 철분이 부족하면 산소 공급은 그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산소 공급이 줄어들고 손톱의 색은 희미해지게 되는 것이죠. 그뿐만 아니라 비타민B12 성분 또한 손톱 색의 영향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이는 파랗게 보이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손끝이 갈라지는 이유, 자주 씻어서?


간 기능이 떨어져서 그렇다?

간은 우리 몸에서 꼭 필요한 장기 중 하나입니다. 이 기관은 독성 물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고 체내의 영양소를 처리하는 기능을 해줍니다. 그런데 간의 기능이 저하된다면 이러한 기능에 문제가 생기게 되죠.

 

체내에 독성 물질이 쌓이게 되고 필요한 영양분 또한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게 되면서 이는 다양한 문제로 이어지며 손톱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는 체내 빌리루빈 수치가 증가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손톱이 노랗게 변할 수 있고 영양소가 부족해진다면 이는 손톱의 질감과 색깔에도 영향을 주게 되죠.

 


어떠한 독소에 노출된 적은 없는가?

어떤 화학 물질에 노출이 된 적은 없는지도 체크를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양한 환경에서 독소에 노출이 된다면 이는 색깔과 질감, 그리고 손톱 성장의 속도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이죠.

 

화학 물질에 노출이 되면 손톱의 색이 변할 수 있는데, 일부 청소에 사용하는 것이나 염색과 관련된 물질에 손톱이 노출이 된 적은 없는지도 체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중금속 독소로 인해서 선명한 색이나 선, 반점이 생길 수 있으며, 일부 약물로 인해서도 색깔에 영향을 받을 수 있게 때문에 드시는 약이 있는지도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곰팡이균에 감염이 되었을 수 있다?

손톱 곰팡이에 감염이 발생하였다면 이는 색깔뿐만 아니라 모양과 질감 등에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는 특정 종류의 곰팡이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는데, 따뜻하고 습한 환경에 나타나기 쉽죠.

 

특히 신발 내부나 샤워실, 운동장 등 이러한 습한 곳에서 쉽게 번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곰팡이가 손톱에 침투하면 손톱이 두꺼워지기도 하며 거칠어지고 색이 변할 수 있는데, 흰색, 갈색, 검은색, 노란색 등 다양합니다.

 

이렇게 감염이 진행된다면 손톱은 조금씩 약해지게 되면서 손톱이 벗겨지는 증상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케라틴 성분이 파괴되기 때문이죠. 이러한 경우라면 진단을 통해서 초기에 잡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