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알짜정보

신장 수치가 높을경우, 어떤 증상들이?

by ̱ 2024. 2. 19.

신장은 우리 몸에 쌓이게 되는 노폐물을 배출시키며 신체에 필요한 호르몬과 효소를 생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 기관이 문제가 생기게 되면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는데, 신장 수치가 높을경우 어떤 증상이 있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피곤하고 무기력해진다?

체내에 생기게 되는 노폐물을 걸러내주고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 신장, 이 기관은 체내 수분을 유지시켜 주고 미네랄 또한 재흡수하며 혈압을 조절해 주는 기능까지 해줍니다.

그런데 이 기관이 원활하게 기능하지 못하게 되면 체내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는데 이때 노폐물이 축적되면 피로감이 느껴지기도 하고 무기력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이너지 생산이 감소하게 되는 것으로 인해 느껴지는 것인데 그뿐만 아니라 체내 수분 균형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아서 피로감을 쉽게 느끼기도 합니다. 따라서 무기력하고 피로감을 느끼는 것 또한 신장 수치가 높을경우에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손이나 발이 붓는다?

신장은 체내의 수분과 소금의 균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체액의 양을 적정하게 유지하는데 꼭 필요하죠. 그런데 이 과정에서 불필요한 물과 노폐물이 소변으로 배출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신장의 기능이 저하된다면 이는 그 역할을 제대로 못하게 되면서 그 균형은 무너지게 되고 체액이 과도하게 증가하면서 손이나 발, 다리 등에 머무르면서 붓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부종이라는 것인데 이는 수분과 소금의 균형이 제대로 조절되지 못하게 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신장 기능이 떨어지거나 신장 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변색깔이진한노란색, 이 문제가?


가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우리 몸에 노폐물을 걸러주고 배출하는 기능을 하는 신장은 기능이 저하되면 이 기능 또한 제대로 되지 않아서 배출되는 것 또한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노폐물은 몸에 쌓이게 되죠.

이렇게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 피부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가려운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앞서 설명드렸던 물과 소금의 균형 무너져서 피부가 쉽게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이 또한 건조함으로 인해 피부가 가렵게 느껴질 수 있죠. 이 또한 다양한 증상 중 하나로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지속된다면 이는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식욕이 떨어질 수 있다?

이는 노폐물을 제거하는 기능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신장 기능 저하로 노폐물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게 되고 이는 체내에 독소가 쌓이게 되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몸은 이를 처리하기 위해 많은 활동을 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식욕이 떨어지는 것이죠. 독소가 몸에 쌓이면 소화기관에 압력을 주어서 식욕이 감소되는 것입니다.

추가로 이 독소는 신체에 다른 부분 중 뇌에 영향을 주게 되면 식욕 중추에 악영향을 주고 식욕이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죠. 이는 체중이 감소되는 것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소변의 색이 달라진다?

우리 몸의 노폐물과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시키는 신장, 그러나 이 기능 또한 영향을 받게 될 수 있으며 이는 소변의 상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신장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수치가 높아지면 노폐물을 거르는 것과 배출 과정에 영향을 받게 될 수 있죠.

이때 노폐물이 소변에 더 많이 포함될 수 있으며 그래서 색이 더욱 진해지거나 더 탁해지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분이 많이 배출될 경우 소변의 색상이 더 연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이 소변에 많이 포함될 수 있는데 이는 거품이 많이 생기게 될 수 있고 소변의 색상이 더 진해질 수 있으니 해당 증상이 있다면 신장의 기능이 저하된 것일 수 있으니 진단을 받아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