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알짜정보

오른쪽 머리가바늘로찌르는듯아픔, 부상이 아니라면?

by ̱ 2024. 2. 27.

머리에서 찌릿한 통증을 느끼시는 경우를 경험한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몇 초 간격 또는 괜찮다가 다시 찌릿한 느낌을 받는 경우도 많죠. 오른쪽 머리가바늘로찌르는듯아픔은 어떻게 해서 나타날까요.

 


두통으로 인한 경우라면

두통이라는 것은 아마 많은 분들이 흔하게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그만큼 흔한 증상인데, 이는 편두통과 긴장형 두통으로 인해서 머리가 찌릿거리는 것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먼저 편두통이라는 것은 뇌의 특정 부분에 있는 혈관이 팽창하게 되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이 팽창은 신경 세포 활동에 따라 나타날 수 있으며 뇌 주변 신경에 통증 신호를 보내죠. 그래서 심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는 스트레스나 긴장을 하게 되면서 나타나는 긴장형 두통이 있는데, 이는 머리에 찌릿거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목과 어깨 근육의 긴장을 증가시키고 이는 두통으로 나타나 오른쪽 머리가바늘로찌르는듯아픔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너무 과하게 받아서

앞서 긴장형 두통에 대해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중에서도 스트레스로 인해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설명드렸는데, 스트레스는 일정, 작업, 대인 관계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죠.

이는 지속적이고 과도한 스트레스로 건강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신체는 이에 대응하기 위한 생존 반응을 하게 됩니다. 이때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어 심장 박동은 빨라지며 혈압은 높아지고 근육은 긴장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머리가 찌릿거리거나 두통이 있을 수 있죠. 근육의 긴장은 혈액 순환을 방해하며 신경을 압박하는 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는 수면 패턴과 식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두통에 더욱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관리가 필요합니다.

▶오른쪽 머리 귀 뒤쪽 통증, 염증 반응?


신경의 통증으로 나타나는 경우

신경이 손상되어 있거나 기능 장애가 발생하여 느껴질 수 있는 통증을 신경통이라고 하죠. 이는 통증 외에도 무감각이나 근육 약화, 저림, 찌릿거림 등 다양한 증상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척추 질환이나 고혈압, 자가면역질환, 당뇨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직접적인 손상을 줄 수 있기도 하며, 신경을 둘러싸서 압력을 가하여 신경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는 신경 손상 위치에 따라 부위별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죠.

 

다리에도 나타날 수 있고, 허리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머리 부위에도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신경통은 복잡하고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는 진단이 필요합니다.

 


부상으로 인한 통증일 가능성

이는 머리 부상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머리 또는 뇌에 손상을 입히는 사고나 충격을 받은 것을 의미하는 것이죠. 운동 중 부상, 추락 등 다양한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상은 가벼운 두통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뇌출혈, 뇌진탕 등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부상이 일어나게 되면 근육, 혈관, 신경, 머리뼈 등 다양한 부위에 손상이 올 수 있죠.

 

이러한 손상은 두통, 혼란, 어지러움, 머리가 찌릿한 증상 등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손상된 신경이 정상적인 신호 전달을 못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니 진단을 받아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순환계통의 문제로 인한 통증

순환계통의 문제는 우리 몸 신체 조직에 필요한 영양분과 산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고 대사산물을 제거하는 역할이 원활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게 됩니다.

 

이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 심장 질환이나 혈액질환, 혈관 질환 등이 있습니다. 이는 고혈입이나 뇌졸중, 심근경색증 등 순환계통 질환을 의심할 수 있죠.

 

이는 혈액 흐름에 방해가 생겨서 뇌에 산소가 부족해지고 이는 두통, 피로, 어지러움, 머리가 찌릿거림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위험한 상황일 수 있으니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