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알짜정보

갑자기 변비가 생기는 경우, 왜 그럴까?

by ̱ 2022. 5. 31.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답답하고 불쾌감이 계속 이어지는 변비, 갑자기 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해결을 해야 하는지 그 방법까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혹시 참으시는 경우가 많나요?

현대인들이라면 화장실을 가고 싶지만 업무로 인해서 또는 출근 준비, 바쁜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서 화장실을 참아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변비가 생기는 경우 이러한 습관을 의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변을 참는 것은 계속 이어질 경우 변비가 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는 대장의 감각을 더욱 둔하게 만드는 습관으로 만약 반복된다면 배변 욕구를 제대로 인지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어서 참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은 제대로 공급하시나요?

우리 몸은 정말 많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죠. 그런데 물이 부족하게 되면 대변에 거꾸로 장으로 흡수가 될 수 있으며 그러한 과정에서 변이 딱딱하게 굳을 수 있습니다.

이 딱딱한 변은 직장과 항문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갑자기 변비가 생기는 경우 수분을 제대로 섭취했는지도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하루에 2L 정도의 수분을 섭취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고 미온수, 녹차 등 차를 통해서 보충해주는 습관을 들이시는 방법도 도움이 됩니다.

 


꽉 끼는 옷을 입으셨나요?

꽉 조이는 옷을 입으셨을 경우 이는 변비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배변 활동을 컨트롤하는 부교감 신경의 활동이 억제되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대장에 소화액 분비가 자연스럽게 줄어들면서 음식을 부숴 밀어내는 힘이 약해지고 찌꺼기가 대장을 통과하는데 어려움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

 

되도록이면 수면 중에라도 편안한 옷을 입으셔서 몸을 더욱 편하게 만드는 것이 건강적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셔야 합니다.

 


혹시 변비약을 자주 드시나요?

변비약을 자꾸 복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사실 이러한 습관은 변비에 굉장히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초반의 경우 효과가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몸에서 내성이 생기게 되는데 그 결과 장의 기능을 둔화시키는 결과로 나타날 수 있죠.

 

따라서 변비약은 되도록이면 필요할 때만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증상이 심각한 경우라면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