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알짜정보

등에 점이 생기는 이유, 호르몬 때문일 수 있다?

by ̱ 2024. 5. 31.

어느 날 등을 확인해 봤더니 점 같은 것들이 생겨났다면 혹시나 건강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가 걱정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점은 멜라닌으로 인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다른 원인으로도 점처럼 나타날 수 있죠. 그럼 등에 점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지 같이 확인해 보겠습니다.


노화로 인한 멜라닌 색소 증가

피부에 있는 멜라닌 세포는 색소를 담당합니다. 그런데 노화로 인해서 해당 기능이 변할 수 있죠. 멜라닌 생성이 불규칙적으로 변하변서 특정 부위에 색소가 과하게 쌓일 수 있습니다. 이는 점이 형성되는 원인이 되죠.

그리고 노화는 피부의 재생 능력 또한 떨어뜨리게 됩니다. 이는 손상된 피부가 제대로 회복이 되지 않는 것을 뜻하죠. 손상된 피부 세포에 색소 침착이 더욱 쉬워지게 되는데 멜라닌 생성이 증가하여 점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노화 과정에서는 피부의 탄력과 구조를 유지해 주는 섬유가 줄어들게 될 수 있습니다. 이 탄력과 구조가 감소하게 되어 피부는 더욱 얇아지게 되면서 쉽게 손상되고 점이나 기타 색소 침착 현상이 쉽게 나타나 등에 점이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죠.


자외선의 장시간 노출

자외선에 노출될 경우 피부는 이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서 멜라닌 색소를 더욱 많이 만들어냅니다. 이 멜라닌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세포를 보호하지만 과도한 멜라닌 생성은 피부에 점과 같은 것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자외선은 피부 세포를 손상시키고 염증 반응을 일으키기도 하는데 이때 염증 반응이 일어나면 멜라닌 세포를 더욱 자극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때 더 많은 색소가 생성될 수 있고 이 과정에 피부에 점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외선은 피부 세포의 DNA를 손상시키기도 합니다. 이 손상은 세포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는데 세포가 불규칙적으로 성장하거나 색소를 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햇빛이 강한 시간대는 피하며 자외선을 차단해 주는 것이 피부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몸에 검은점이 생기는 이유, 피부의 노화일 가능성?


유전적 요인이 이유가 될 수 있다

유전적 요인과 이러한 점이 생기는 것은 복잡한 관계가 있을 수 있으며 여러 유전자와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할 수 있죠. 피부나 머리카락, 눈의 색을 결정하는 멜라닌은 멜라닌세포에서 생성되죠.

 

개인의 유전자에 따라서 멜라닌 생성량과 분포, 멜라닌의 종류를 결정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전적 요소로 인해서 개인의 피부색과 점의 색상 및 분포에도 영향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가족 구성원 중에서 피부에 점이 많은 경우가 있다면 이는 유전적 경향성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정 유전자 변이로 멜라닌 생성을 증가시키게 되거나 멜라닌세포의 활동을 변화시켜 피부에 더 많은 점이 생기게 될 수 있기 때문이죠.

 


호르몬 변화가 심한 시기

피부색을 결정하는 색소는 멜라닌은 호르몬에 의해서 조절이 됩니다. 멜라닌 생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호르몬은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이 있죠. 피부 세포에는 호르몬 수용체가 있어서  호르몬의 변화가 직접적으로 세포 활동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이는 임신이나 사춘기, 폐경기 등이 해당되죠. 임신 중에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급격히 상승하며 사춘기 동안에는 호르몬 수치가 급격하게 변하여 멜라닌 생성이 증가할 수 있죠.

 

그리고 폐경기 동안에는 에스트로겐 수치가 감소하게 되는데 이는 피부가 얇아지게 되면서 건조해지며 멜라닌 세포의 활동이 불규칙해지게 되면서 색소가 침착되거나 점이 생기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상처나 염증 등 피부 손상으로 인한 증상

피부에 염증이나 손상이 발생하게 되면 회복되는 과정에서 멜라닌 생성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이는 긁힘이나 벌레 물림 등으로 인한 염증이나 손상 후 볼 수 있는 증상들로 보시면 됩니다.

 

또한 화학물질이나 피부를 관리하는 것들로 인해 자극을 주거나 손상을 입게 될 수 있는데 이는 피부가 방어적 반응을 하게 되어 멜라닌 생성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옷이나 어떠한 끈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마찰이 발생하게 되면 해당 부위는 피부가 두꺼워지게 되고 어두워질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색소가 침착되는 것으로 해당 부위의 점이나 어두운 부위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