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알짜정보

머리 저림현상, 원인들 살펴보기!

by ̱ 2023. 9. 12.

어느 날 갑자기 신체 부위에 피가 안 통하는 것처럼 찌릿찌릿한 느낌이 든다면 불안함 마음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부위가 머리라고 한다면 더욱 불안해질 수 있는데, 머리 저림현상은 어떠한 원인이 있을까요.

 


머리 저림현상, 두통은 아닐까?

먼저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으로는 두통으로 인한 머리 저림현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편두통은 머리의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죠.

 

혈류가 변화해서 나타나거나 압력으로 인해 저리는 듯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할 수 있죠. 편두통이라고 해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다만 편두통의 전조증상으로도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를 의심해 볼 수 있으며 긴장을 하여 두통이 발생하는 등 이러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질환으로는?

다발성 경화증의 경우에는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주는 질환으로 만성 퇴행성 질환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해당 증상이 감각저하나 저림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얼굴이나, 머리, 목 부위에 발생할 수 있는데, 그뿐만 아니라 부비동염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부비동은 두개내부에서 염증이 커지면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로 인해서 주변의 신경이 눌리게 되는 것으로 머리 저림현상이 있을 수 있으며 따끔한 느낌이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스트레스는 아닐까?

현대인들은 무리한 일상 및 업무를 하면서 스트레스와 불안에 노출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스트레스 호르몬이 방출되어 이러한 결과가 나타날 수 있죠.

 

그런데 이러한 증상과는 다르게 얼굴이나 다른 신체 부위가 따끔하거나 무감각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공황 발작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참고로 혈류에 필요에 따라 다양한 영역으로 이동을 하는데 적절하게 혈류가 흐르지 못한다면 신체 특정 부위가 일시적인 현상으로 저린 듯한 느낌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른 질환이 의심된다면?

본인 스스로 판단하기보다는 감각 이상 증상으로 인해 이러한 어려움을 만났으니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자주 이러한 증상이 있거나 심각함이 더 커지고 통증 또한 더욱 힘들어지거나 평소보다 더욱 오래되고 있다면 이는 더욱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겠죠.

 

초기이신 분들의 경우라면 특정 질환에 노출이 된 가능성 또한 있으니 되도록이면 미루지 않고 빠르게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