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알짜정보

걸을때 한쪽 다리가 땡김, 혹시 질병?

by ̱ 2022. 1. 18.

평범하게 걸어 다니는데, 어느 순간부터 한쪽에서 다리가 당기는 듯한 증상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하기에는 굉장히 신경 쓰일 수 있는데, 그 원인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혹시 허리디스크?

걸을때 한쪽 다리가 땡김 현상이나 앉아있는 자세에서도 당기고 신경이 쓰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허벅지나 종아리가 당기는 증상이죠.

 

이는 허리디스크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실 해당 질환은 허리에서 발생하는 통증으로 생각하는 것이 보통의 경우입니다.

 

하지만 허리 통증뿐만 아니라 다리가 저린 느낌과 당기는 느낌이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리에서 발생하는 증상도 해당 질환의 주증상으로 알려져 있죠.

 


허리디스크인데 왜 다리가 당기는가?

해당 질환과 다리가 무슨 관련이 있어서 그런 것인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십니다. 찢어진 디스크로 인해서 수핵이 허리 주변 신경근에 닿게 되며 방사통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오랫동안 허리에 부담이 되는 자세를 하고 있거나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진다면 이러한 허리에 피로가 계속해서 쌓이게 되죠.

 

그러한 경우 약해진 디스크는 밀려 나온 수핵이 신경근을 건드리게 되면서 걸을때 한쪽 다리가 땡김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죠.

 


척추관협착증으로 인한 증상?

해당 질환은 중장년층에서 나타나기 쉬운 퇴행성 척추질환입니다. 보통의 경우 50대 이상 중장년층에서 발생할 수 있죠.

 

이는 허벅지, 발이 쥐어짜는 듯한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척추에 있는 신경이 통로를 지나가는데 이 통로가 좁아져있는 상태인 것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노화로 인해서 뼈나 주변 조직, 인대가 비대해지면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중장년층에게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기 쉬운 것이죠.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혹시나 척추관협착증이 있으신 경우에 다리가 당기는 듯한 증상이 느껴지신다면 이는 올바른 자세로 개선을 하면서 증상을 어느 정도 완화할 수 있겠습니다.

 

앉아있거나 걷는 경우 의식을 해서라도 허리를 바르게 세우는 자세를 유지하도록 하셔야 합니다. 또한 무거운 물건을 들 때도 조심해야 하죠.

 

물건을 바짝 몸 쪽으로 붙인 상태에서 허벅지 힘을 활용해서 들어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체중을 관리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댓글